본문 바로가기

[언어 유래] 유 퀴즈 - 용수철 (스프링)

용수철

 

'스프링'이라는 용어로도 익숙한

'용수철'이라는 물건이 있습니다.

 

모나미 볼펜 속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

이 물건의 이름에 대한 유래 또한

 

유 퀴즈 온 더 블록이라는 프로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.

 

섭씨, 화씨의 유래 보다 이걸 먼저 그리기 시작했는데..

완성 및 포스팅은 더 늦었네요 ㅎㅎ;

 

(용을 그리다 보니.. 일이 커졌어요 ㅎㅎ;)


중국 설화에 따르면,

 

 

아주 먼 옛날..

 

하늘나라에서는 '최고로 멋진 동물 뽑기 대회'를 열었고,

여러 마리 동물들이 각자를 뽐내며 출전을 했는데,

 

이때 참가했던 용이 자신의 수염을 길~게 잡아당겼다 놓자

다시 띠용~ 하고 제자리로 돌아갔다고 하네요.

 

용은 이 수염 덕분에 하늘나라에서 최고로 멋진 동물이 되었다고 합니다.

 


15세기에 중국에 들어온 스프링은

늘어났다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는 그 모습이

용의 수염과 같다고 하여

 

'용수철' 이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. ㅎ

JoyfulDoodler

아이패드와 프로크리에이트로 세상사는 이야기,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를 그리고, 사소한 궁금증과 알쓸신잡을 나눠요! :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