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[남자 여자 절하는 법] 명절 - 큰 절 할 때 남녀의 손 위치 

01
절하는법과 유래


여기부터 그림에 대한 설명 및 일화입니다

절하는법

 

추석이 다가와서인지..

 

화장실에서 볼일을 보다가 (TMI🙄)

문득,

 

'절 할 때 남자(제가 남자라..)는 왼손이 위였나? 아래였나?'

 

하는 생각이 들었다.

 

보통 그때그때 검색을 해서였는지

머릿속에 외워져 있진 않았다.

 

 

그래서 다시 찾아보니..

 

'남자'는 왼손을 위에

'여자'는 오른손을 위에

 

두라고 나와있었다.

 

 

추가로 상례 (장례식장) 등 흉사 때에는 반대로

(제사는 흉사로 두지 않는다.)

 

'남자'가 오른손을 위에

'여자'는 왼손을 위에

 

두라고 나와 있었다.

 

궁금증 해결!

여기까지로도 충분했다.

 

근데 왜 이렇게 하는 걸까?

하는 의문이 들었다.

 

왜 이런 방법(?)에 따르고 있는 건지 하는..

 

 

그래서, 찾다 보니

'음양설' 이라는 것에 다다르게 되었다.


음양설 - 남좌여우

 

'음양설' 따르면

 

왼쪽을 '양'이라 하고, 오른쪽을 '음'이라 했는데,

 

이것을 사람에 적용해서

 

남자는 왼쪽이 중하고, 여자는 오른쪽이 중하다.

 

는 말로

 

'남좌여우'

 

로 부르고 있었다.


이것이 근본이 되어서

 

예부터 절할 때는 물론이고,

손금이나 맥, 자리 같은 것을 볼 때에도

 

남자는 왼쪽, 여자는 오른쪽을 취하게 되었다.

 

추석도 다가오고 해서

궁금해서 찾아본 건데

 

뜻밖에 이런 유래까지 알게 되어서

개인적으로는 참 뿌듯한(?) 순간이 되었다 ㅎ

JoyfulDoodler

아이패드와 프로크리에이트로 세상사는 이야기,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를 그리고, 사소한 궁금증과 알쓸신잡을 나눠요! :)